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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_Model] BSC의 선진화 및 KPI 도출

BSC(Balanced Scorecard)의 선진화 및 KPI 도출

최근 BSC(Balanced Scorecard)가 국내외적으로 조직의 종합적인 성과측정 및 평가를 위한 하나의 프레임웍으로 매우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BSC가 강조하고 있는 2가지 핵심 사항은 strategic alignment의 달성과 limited number of measures를 찾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SC는 strategic alignment의 달성과 limited number of measures를 찾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커다란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AHP의 활용이 점증하고 있다.

우선 4대 관점 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기 위해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업무관점, 교육 및 성장관점을 계층구조의 첫 번째 수준의 구성요소로 배치하였으며, 수익, 성장, 투자, 단위 비용 등의 성과측정기준들을 두 번째 수준의 구성요소에 포함시켰다. 세 번째 수준(대안)에는 성과측정기준들에 의해 평가 받을 대상인 일선 부서를 두었다(SohnMyungHo, ParkSungbum, LeeHeeseok, 2001).